검체채취

검체채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검사종류에 따른 주의사항

선천성 대사이상선별검사

선천성 대사이상선별검사는 신생아를 대상으로 주요 대사이상 질환을 선별하는 검사입니다.

검체 채취 시기 건강한 신생아의 경우

생후 48시간~72시간 이내에 모유나 우유를 충분히 섭취하고 2시간 후에 채혈합니다.
생후 48시간 이전 채혈 시, 정상신생아에서 TSH가 높게 측정될 수 있고, 혈중 아미노산 등 대사산물이 정상 수치를 보일수 있습니다.

미숙아의 경우

생후 7일 이후에 모유나 우유를 충분히 섭취하고 2시간 후에 채혈합니다.

채혈 방법
  1. 1발에 혈류를 증가시키기 위해 아기의 다리를 심장보다 아래쪽에 위치시킵니다.
  2. 2아기의 발뒤꿈치를 알코올솜으로 소독하고, 발뒤꿈치의 바깥쪽을 란셋으로 찌릅니다.
  3. 3처음 나온 혈액 한 방울은 무균 거즈로 닦아내고 이후의 혈액부터 4개의 원에 혈액이 충분히 스며들도록 합니다.
  4. 4채혈 후 발을 몸보다 위에 위치하도록 하고, 피가 멈출 때까지 채혈부위를 소독한 거즈나 솜으로 꽉 눌러줍니다.
채혈 시 주의사항
  1. 1오염을 막기 위해 혈액여지에 그려진 원을 손으로 만지지 마십시오.
  2. 2혈액여지에 물이나 알코올, 방부제, 로션, 파우더 등이 닿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3. 3혈액여지를 채혈부위에 대고 누르거나, 채혈부위를 쥐어짜지 마십시오.
  4. 4Capillary 용기를 사용하여 채취하면 불충분하고 균일하지 못한 혈액흡수의 원인이 되므로 사용하지 마십시오.
< 혈액여지 채혈의 예 >
혈액여지 채혈의 예 테이블
적합 부적합
앞면 뒷면 앞면 뒷면
가장 이상적인 채혈

4개의 원에 충분한 혈액이 흡수

뒷면까지 충분히 흡수

혈액 여지에 혈액이 고르게 흡수

검체희석(혈액 번짐)

조직액, 알코올 등 다른 요인에 의해 희석된 경우

검체량 부족

앞 면의 혈액량이 적어 뒷면까지 충분히 흡수 안됨

혈액 응고

혈액 여지에 혈액이 고르게 흡수되지않음

Capillary 기구를 이용

고르게 묻혀지지 않고 뒷면까지 흡수안됨

의뢰 시 주의사항
  1. 1혈액여지가 열이나 직사광선에 직접적으로 노출되지 않도록 합니다.
  2. 2혈액여지는 오염물질이 없는 평평한 곳에서 수평으로 3~4시간 정도를 충분히 실온 건조합니다.
  3. 3혈액여지가 완전히 건조되기 전에는 봉투 속에 넣지 않습니다. 충분히 건조 시키지 않고 비닐 백이나 봉투에 밀봉하면 혈청 분리 혹은 균류나 곰팡이 증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 4건조가 완료된 혈액여지는 가능한 24시간 안에 검사실로 보냅니다.
  5. 5환자 정보가 빠짐없이 기재되었는지 확인합니다(17-OHP의 경우 반드시 출생 시 체중이 필요).
  6. 6바코드는 혈액여지 앞면의 Blood spot 밑면에 위치하도록 부착합니다.